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성희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국회의원

반응형

강성희는 1972년 서울출생으로 2023년 기준 나이 50세 이다.

 


휘문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당시, 용인분교) 언어학과를 졸업했다.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현대자동차 비정규직회 지회장 출신 노동운동가로, 대규모 정규직 전환을 이끈 바 있다.

 

반응형


2023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에서 이상직 전 의원의 당선무효로 열리는 전주시 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진보당 후보로 출마하였다.

전주MBC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강성희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여론조사와 기사에 따르면 진보당의 강성희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임정엽 후보, 국민의힘 김경민 후보가 선두경쟁을 벌이거나 소위 말하는 삼파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 개표 결과 강 후보와 임 후보의 양강 구도였다.

 

반응형


그리고 강성희 후보가 당선됨으로써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최초의 진보당적으로 당선이 된 국회의원이라는 기록을 갖게 됐다. 또한 진보당 소속 유일한 국회의원으로 자동적으로 진보당 초대 원내대표가 되었다.

진보당 선거운동원들이 새벽 4시부터 나와 선거운동을 한 점, 지역 내에서 꾸준히 현수막 등으로 정치를 이어온 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한병도 의원이 당의 '무공천' 방안을 수용하지 않고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임정엽, 김호서 후보에 대한 저격을 하며 지속적으로 삼파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고, 결국 임정엽 후보를 7%p 차이로 꺾고 당선되었다. 이로써 22대 총선에서 진보당은 기호 4번을 우선 부여받을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


강 당선인은 “전주시민들이 윤석열 정부 심판하라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신 선거”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3년간 국회의원이 부재했던 전주시 을에 새로 국회의원이 만들어진 만큼 지역 발전을 위해 발로 뛰겠다”고 강조했다.